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광고등학교

검색열기

학생마당

동아리활동

메인페이지 학생마당창의체험활동동아리활동

동아리활동

게시 설정 기간
동아리활동 상세보기
2019학년도 동아리활동 운영계획
작성자 정태을 등록일 2019.03.24

2019학년도 보광고등학교 동아리 운영계획


1. 정규 동아리


. 목표

1) 건전하고 다양한 집단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를 실천함으로써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개인의 소질과 잠재력을 계발신장하여 창의적인 삶의 태도를 기른다.

2) 동아리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고 일상의 삶을 풍요롭게 가꾸어 나갈 수 있는 심미적 감성을 기른다.


. 운영 방안

1) 예술적 안목의 형성, 건전한 심신 발달, 탐구력과 문제해결력 신장, 다양한 문화 이해 및 탐구, 사회 지도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도록 다양한 동아리를 개설한다.

2) 동아리 활동이 정규 수업시간 내에 실시됨에 따라 활동 계획, 중간 점검, 결과물(목표)을 만들 수 있도록 준비한다.

3)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활동 할 수 있는 영역의 동아리가 개설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사하고 제시한다.

4) 지속적인 동아리 활동을 통해 대내외 동아리 대회에 참석하고 발표회를 실시하며, 학교 축제인 영축제와 연계하여 동아리 활동의 성과물을 만든다.

5) 격주로 동아리 활동을 한 후 동아리 활동 보고서를 쓰도록 권장한다.


. 운영 시간

1) 격주 수요일 정규 수업시간 6,7차시에 활동한다. (운영시간 변동 가능함)

2) 정규시간 동아리 활동시간에 배정받지 못한 동아리는 자율동아리 부서를 개설하여 방과 후 또는 휴일에 동아리 활동 시간을 정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

3) 정해진 시간 이외의 동아리 활동은 동아리 부원들과 협의하여 활동시간을 확보하여 운영한다.


. 동아리 활동일시 및 활동내용

활동일시

시수

활동내용

3/27 () 6,7교시

2

부서편성

4/17 () 6,7교시

2

부서활동

5/8 () 6,7교시

2

부서활동

6/5 () 6,7교시

2

부서활동

6/26 () 6,7교시

2

부서활동

1학기 합계

10


8/28 () 6,7교시

2

부서활동

9/11 () 6,7교시

2

부서활동

10/23 () 6,7교시

2

부서활동

11/6 () 6,7교시

2

부서활동

11/27 () 6,7교시

2

부서활동

12/18 () 6,7교시

2

부서활동

12/26 ()

7

영축제

12/27 ()

7

영축제

2학기 합계

26


합계

36시간



. 영역별 정규동아리 현황 및 활동내용

1) 학술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경제부

곽규현

지역경제 탐구 및 경제현상 알기

2

경찰행정부

윤신혜

경찰 직업 탐구 및 경찰학교 방문 체험

3

과학카페부

송용달

과학지식 체험 및 원리 알기

4

메디컬 스토리

박솔잎

기초적인 의학지식, 봉사활동, 직업탐색

5

수학사랑부

김동하

수학 멘토멘티 활동 및 수학개념 토론

6

유토피아부 1

김양규

지역역사 탐구, 문화재 보호활동

7

유토피아부 2

곽경웅

지역역사 탐구, 문화재 보호활동

8

인문고전 읽기부

이윤수

책을 읽는 시간을 통해 독서 능력을 키움

9

진로코칭부

최윤호

진로와 진학에 대한 정보 탐색 및 제공

10

케미바이오탐구부

배영태

케미컬, 바이오 과학 탐구활동

2) 문화예술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교지편집부

강성영

교지자료 수집 및 편집

2

도서부 1

이미경

도서관 관리 및 독서토론

3

도서부 2

조강미

도서관 관리 및 독서토론

4

러시아문학감상부

김경철

러시아 문학작품을 읽고 문화이해

7

미술부

최영식

미술 이론 탐구 및 실기 능력 향상

8

방송부

정태을

학교방송시설 지원, 축제연상 준비

9

밴드부

배진호

악기 연주 및 다양한 음악활동

10

연극부

문학철

연극을 연구 기획하고 공연하기

3) 스포츠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테니스부 1

정 철

테니스를 통한 학업스트레스 해소

2

테니스부 2

이남진

테니스를 통한 학업스트레스 해소

3

티볼부

최병원

티볼 연습, 겅기 및 대회참가

4

풋살

박광열

뭇살 연습, 경기 및 대회참가

4) 실습노작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식품화학연구부

신금희

문화적, 화학적 접근을 통한 식품 탐구

2

사회적협동조합부

이준구

사회적협동조합의 올바른 이해와 활동

3

캘리그라피부 1

박상제

손으로 그린 문자 만들기

4

캘리그라피부 2

이규성

손으로 그린 문자 만들기

5) 청소년단체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RCY

이미경

대한적십사 청소년 봉사활동

6) 또래조력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1

또래상담부 1

권수원

또래상담을 통해 대화, 상담기법 향상

2

또래상담부 2

이진욱

또래상담을 통해 대화, 상담기법 향상


. 활동 장소

지도교사

19년도 부서명

모임장소

우천시 모임장소

1

최영경

RCY

영어전용교실

영어전용교실

2

곽규현

경제부

수학3

수학3

3

윤신혜

경찰행정부

3학년 5

3학년 5

4

송용달

과학카페부

생물.화학실

생물.화학실

5

강성영

교지편집부

1학년 4

1학년 4

6

이미경

도서부 1

도서실

도서실

7

조강미

도서부 2

도서실

도서실

8

권수원

또래상담부 1

Wee class

Wee class

9

이진욱

또래상담부 2

Wee class

Wee class

10

김경철

러시아문학감상부

3학년 6

3학년 6

11

박솔잎

메디컬스토리

2학년 2

2학년 2

12

최영식

미술부

미술실

미술실

13

정태을

방송부

방송실

방송실

14

배진호

밴드부

음악실

음악실

15

이준구

사회적협동조합부

퍼드림

퍼드림

16

김동하

수학사랑부

수학2

수학2

17

신금희

식품화학연구부

지구과학실

지구과학실

18

문학철

연극부

3학년 1

3학년 1

19

김양규

유토피아부 1

1학년 1

1학년 1

20

곽경웅

유토피아부 2

1학년 1

1학년 1

21

이윤수

인문고전읽기부

2학년 4

2학년 4

22

최윤호

진로코칭부

진로진학실

진로진학실

23

배영태

케미바이오탐구부

물리실

물리실

24

박상제

캘리그라피부 1

2학년 모둠실

2학년 모둠실

25

이규성

캘리그라피부 2

2학년 모둠실

2학년 모둠실

26

정 철

테니스부 1

삼수권역 체육공원

2학년 3

27

박진오

테니스부 2

삼수권역 체육공원

2학년 3

28

최병원

티볼부

운동장

2학년 1

29

박광열

풋살부

운동장

2학년 5


. 기대 효과

1) 격주 2시간의 시간 확보를 통해 계획에 따른, 활동력이 있는 동아리 활동으로 정착함.

2) 지도교사의 지도와 부원들의 능동적인 활동이 섞여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학생 주도적인 활동이 가능한 동아리로 점차 향상됨.

3) 개인의 능력을 발휘하고 계발하는 활동의 장으로 적극적으로 진행하여, 각종 대회에 참가하고 발표 기회를 만들어 졸업 후 사회에 나가서도 평생의 활동으로 연계시켜서 질 높은 삶을 살아가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한다.







2. 자율동아리


. 목적

1) 학생 스스로 흥미와 적성을 살린 동아리의 자발적 조직으로 잠재된 능력을 계발·신장시킬 수 있다.

2) 학교 내 정규시간 동아리 외에 자신의 진로와 적성 그리고 희망에 맞는 동아리활동을 경험한다.

3) 자율동아리 활동에 참여하여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4) 본인의 진로 또는 관심분야와 관련된 자율 동아리를 개설하여 끼와 재능을 발견하고 활기차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며 본인의 진로희망 학과와 관련된 자율동아리 활동을 함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대학 및 전공에 보다 효율적으로 진학하고자 하는 목적도 있음.


. 구성 및 운영 절차

1) 담당부서 : 학교 교육계획에 자율동아리 운영계획 수립

2) 학생 : 동아리 구성(5명 이상), 지도교사 섭외, 신청서에 부원 및 활동 계획 작성 후 제출

3) 담당부서 : 취합 및 심의 후 학교장 결재, 승인 후 교육정보시스템에 자율동아리 부서명 등록

4) 학생 : 동아리 활동 전개(연간 17시간 이상), 실적 및 활동기록 제출

5) 지도교사 :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 활동 방법

1) 자율동아리는 개설 시 제출한 활동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활동한다.

2) 방과 후 특정 요일을 정하여 활동하거나 주말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한다.

3) 활동 시 교실 사용이 필요한 경우 교실사용계획서를 제출하고 교실을 사용해야 함.

4) 월별로 활동 일지를 작성하여 지도교사의 확인을 받아야 한다.

5) 활동 기간이 종료되면, 활동 일지, 활동 증빙자료, 최종보고서 등을 지도교사에게 제출하여야 한다.


. 운영 시 유의점

1) 학교 교육 활동 시간을 고려한 내실 있는 활동을 위해 참여 가능 자율동아리는 최대 2개로 한다.

2) 연간 최소 17시간 이상은 활동해야 학생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있다.

3) 자율동아리 활동 생활기록부 입력은 학교생활기록부 작성 매뉴얼에 따라 입력한다.

4) 자율동아리 활동과 봉사활동 실적을 중복으로 기록할 수 없음.

5) 동아리 활동이 대학 입시를 위한 도구로 전락하는 사례가 없도록 관리 철저.

6) 자율동아리 지도교사는 일부 교사에게 편중되지 않도록 유의.


. 자율 동아리 등록 현황

1) 학술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발표(활동) 시기

1

CIA

배영태

화학의 발전 정도와 화학의 역할

방과 후, 주말

2

SFC

최병원

교대와 사범대 진학 대비

방과 후, 주말

3

시톺

박광열

다양한 매체를 통한 시사 습득

방과 후, 주말

4

컴사모

이진욱

컴퓨터 자격증 공부

방과 후, 주말

5

토론부

강성영

토론을 통한 분석과 비판능력 기르기

방과 후, 주말

6

드론 독서

김호준

깊이 있는 독서와 책 쓰기 활동

방과 후, 주말

7

힐러스

박솔잎

의료관련 직업이 꿈인 학생들의 모임

방과 후, 주말


2) 문화예술 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발표(활동) 시기

1

Sing a long

배진호

노래 소질을 개발하고 봉사 활동

방과 후, 주말

2

SUNWAY

최영경

옷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

방과 후, 주말


3) 스포츠 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발표(활동) 시기

1

BOSS

이윤수

춤의 표현력을 높이고 친목도모

방과 후, 주말

2

RED

곽경웅

춤을 통한 끼의 발산과 스트레스 해소

방과 후, 주말


4) 봉사 활동

순번

부 서

담당교사

활동내용

발표(활동) 시기

1

MAVS

윤신혜

의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봉사활동

방과 후, 주말

2

아이좋아

송용달

지역 아동들에게 봉사

방과 후, 주말

3

아트박스

김양규

예체능으로 사회 봉사

방과 후, 주말


 

 

 

 

3. 동아리별 진로 체험활동


. 목적

1)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로목표와 연계한 진학 설계와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다양한 체험을 통해 진로탐색의 기회 확대하고 학생의 흥미와 적성, 소질을 고려하여 다양한 동아리 분야 진로 체험의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3) 학생 개개인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아가는 창의적 진로개발 역량 함양하고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학생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에 도움을 준다

4) 동아리로 연계로 담당교사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진로 체험의 기회를 제공 한다.


. 운영 계획

1) 운영기간 : 201831~ 2019228

2) 대상학생 : 본교 재학생 전체

3) 운영기준 : 동아리별 체험활동 신청 계획서를 받고 학교장 승인 후 체험활동 함

4) 활동시간 : 주말, 방학을 이용한 체험활동

5) 예산지원 : 차후 심의 후 결정

6) 프로그램 편성 기준

 - 동아리별 진로체험활동 중심

 - 체험활동 지역은 동아리 연계된 체험으로 학교근처, 양산, 부산, 울산, 대구 지역 기타지역

 - 진로체험 활동으로 체험지에 피해를 주거나, 학생들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는 내용은 제외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프로그램 편성 및 운영)

 - 지역 각 기관 및 기업체 등과 연계한 종합적 진로체험 프로그램 구성


. 기대 효과

1) 동아리별 체험 중심의 진로체험 교육 운영으로 진로선택의 역동성이나 다양한 경험 기회 제공한다.

2) 학생의 흥미와 적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분야별 특색 있고 내실 있는 체험을 통하여 고등학생의 진로의식을 함양한다.

3) 다양한 활동 및 분야를 직·간접적으로 체험하고, 자신의 진로 설정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미래 직업 세계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자신의 진로 설정에 활용할 수 있다.

5) 체험을 통해 얻은 지식과 정보를 대학 진학 시 학과 선택에 활용할 수 있다.

 


첨부파일
게시글 삭제사유

게시 설정 기간 ~ 기간 지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