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보광고등학교

검색열기

학교소개

책을 통한 삶의 성장

메인페이지 학교소개본교특색활동책을 통한 삶의 성장

책을 통한 삶의 성장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정서를 함양

책을 통한 삶의 성장

1. 독서교육의 목적

. 독서에 대한 흥미를 높여 독서의 생활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 매체의 발달로 인해 갈수록 소홀히 여기는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 독서를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고 정서를 함양하도록 한다.

. 다양한 분야의 독서를 통해 다각적 사고와 창의적 능력을 갖춘 학생을 양성한다.

. 여러 가지 독후 활동(글쓰기, 독서기록장 쓰기, 토론하기 등)을 통해 창의적 능력 및 심화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도서를 권장하고 추천함으로써 학생들 스스로 자신에게 필요한 도서를 찾아 읽을 수 있도록 한다.

 

2. 독서교육 방침

.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과와 연계한 독서활동 계획을 수립한다.

. 도서관 이용에 대해 홍보하고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신간도서 구입으로 원활한 도서 대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 학교 실정을 고려하면서 학생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독서 활동을 실시한다.

. 독서교육 종합지원시스템과 연계해 학생들의 진학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한다.

 

3. 독서교육 세부계획

독서의 생활화를 실천하기 위하여 등교 직후부터 교과 시간을 비롯하여 하교 후까지 책과 가까이

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한다.

 

. 교과 연계 독서 교육- 한 학기 한 권 읽기

1) 활동 소개

교육과정 내 교과 독서 시간 확보를 권장한다.

    교과별 특색을 고려한 다양한 독서 수업 방법을 모색한다.

    독서수업 매뉴얼 및 우수사례를 공유한다.

학기별로 독서과정이나 독후 활동을 포트폴리오 등으로 정리하여 수행평가 및 생활기록부 기록에 활용한다.

국어, 영어, 사회, 과학 등 다양한 교과와 통합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교육을 시행할 수 있도록 한다.

2) 세부계획 예시

국어, 언어와 매체, 화법과 작문

* 독서기록장을 발간하여 한 학기 한 권 읽기활동을 실천한다. 수업시간 30분을 할애하여 책을 읽고 읽은 내용을 일지에 기록하여 

  누적한 것을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이후 읽은 내용 글로 표현하기, 주요쟁점을 찾아 토론하기 등의 통합적인 활동으로 연계한다.

문학

* 학생들이 다양한 문학 도서를 읽을 수 있도록 독려하고 수업시간 중 다양한 문학 작품을 소개한다.

통합논술

* 다양한 영역의 권장도서를 읽고 논술문을 작성하는 활동을 진행한다.

교과별 한 학기 한 권 읽기 책 선정

. 동아리 연계 독서 교육

책을 사랑하는 학생들 <도서부>

동아리 활동계획

- 정규 동아리 시간(수요일)에 활동한다.

- 도서의 정리 점검 외에 독서활동을 병행한다.

- 지역사회 도서관(양산도서관, 순지도서관)과 연계하여 관련 행사에 참여한다.

- 토의를 통해 같이 읽을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하고 한 책 읽기활동을 실시한다.

- 북큐레이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직접 책을 소개하고 독서를 장려한다.

- 다양한 독후활동(독서감상문, 소감발표, 그림으로 표현하기, 독서퀴즈 등)을 실시하여 

  도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도모한다.

- 독서(문학)기행을 떠나 책 속 세상을 실제 세계와 연결하여 이해하는 경험을 가진다.

- 학교 축제인 영축제 행사를 다양하게 준비하여 전교생과 함께하는 독서 활동을 계획한다.

 

책으로 세상을 바라보다 <독서탐구부>

 동아리 활동 계획

- 자율 동아리 시간(수요일)에 활동한다.

- 관심 분야의 책을 통해 견문의 폭을 넓히고 연관되는 주제에 대해 심화 탐구활동을 한다.

  

. 독서 관련 교내 대회

이야기 대회

대상 : 전학년

시기 : 2024. 1학기 중

내용 :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말이 지니는 사회적 영향력을 인식하고 청자를 배려하며 윤리적인 

            언어 활동을 하는 태도를 갖추기를 목적으로 시행한다. 스토리텔링 형식의 강연을 자유 주제로 실시하여 우수자를 시상한다.

주관 : 국어과

한글날 기념 백일장

대상 : 전학년

시기 : 2024. 10. 16.(예정)

세부계획 : 한글날을 기념하여 실시하며, 제시된 주제에 맞는 글짓기를 실시하여 우수자를 시상한다.

주관 : 국어과

 

. 독서 연계 프로그램

독서 기록장 활용

독서기록장을 발간하여 전교생을 대상으로 독서 활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시간을 이용하여 책을 읽고 기록장에 기록하여 

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 작성 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지역사회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통도아트센터 내 순지 도서관과 연계한 독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다양한 활동을 해보고, 지역사회의 도서관을 이용하여 독서를 

생활화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문학)기행

  학기 중이나 방학을 활용하여 책에 나왔던 장소, 혹은 문학관, 작가의 생가 등 의미 있는 장소를 방문하여 직접 체험해 본다.

 

 . 독서 장려 프로그램 시행

1) 도서 대출 시 상품 증정

도서관에 방문해 책을 대출하는 학생들에게 간식을 증정하여 도서관에 대한 친근함을 가지고 도서 대출을 장려할 수 있도록 한다.

         2) 다독상 시상

도서관에 자주 방문하여 책을 대출하며 모범적으로 독서 활동을 시행한 학생들을 시상한다.